마케팅에서 AI의 역할
현 시점 가장 세계에서 가장 핫한 주제들둥 하나가 AI가 아닐까 싶습니다. AI의 발달로 인해 우리 인간들에게 이점을 가져다 주지만 다른이들에게는 일자리를 잃게 만들거나 그사람의 가치를 떨어지게 만들 수 있는데요. 그런 와중에 마케팅에 있어서는 AI가 범접할 수 없는 영역이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마케팅은 창의력과 기발함 특히 아이디어가 중요하기 때문인데요. 그렇다고 AI를 활용하지 못하는건 아닙니다. AI를 활용함으로써 다른 누구보다 효과적으로 마케팅에 성공하여 보다 좋은 효과를 누리게하는 방법을 오늘 소개시켜드리고 현재 업계에서 활용하고있는 예시등을 다뤄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AI 활용하는 5가지
1. 개인화
-AI는 기업이 개별 고객에게 마케팅 노력을 개인화할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습니다. 각 고객의 행동과 취향, 관심사에 대한 데이터를 분석해 AI가 고객 요구에 맞춘 맞춤형 상품, 서비스, 마케팅 메시지를 제안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고객 체험 향상, 충성도 향상, 컨버전스율 향상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2. 예측 분석
AI는 기업이 어떤 고객이 가장 구매할 가능성이 높고, 어떤 마케팅 캠페인이 가장 효과적이며, 어떤 제품과 서비스가 가장 인기가 있는지 예측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AI는 과거 고객 행동에 대한 데이터를 분석하고 머신러닝 알고리즘을 활용해 미래 트렌드와 행동에 대한 예측을 할 수 있어 기업이 마케팅 전략을 최적화하는 데이터 중심의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3. 챗봇과 가상 비서
AI를 탑재한 챗봇과 가상 비서는 기업이 24시간 365일 대응 고객 지원을 제공해 고객의 질문에 실시간으로 답변할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습니다. 챗봇은 자연어처리(NLP)와 머신러닝 알고리즘을 활용해 고객의 문의를 이해하고 대응하며 고객 경험을 향상시키고 고객지원팀 업무부하를 줄일 수 있습니다.
4. 콘텐츠 작성
-AI는 기업이 대상 청중에 맞춘 고품질 콘텐츠를 생성하는 것을 도울 수 있습니다. AI는 고객 취향에 대한 데이터를 분석하고 자연어 생성(NLG) 알고리즘을 사용함으로써 블로그 게시물, 소셜 미디어 게시물 및 기타 마케팅 콘텐츠를 매력적이고 유익하며 개인화할 수 있습니다.
5. 광고 대상
-AI는 기업이 가장 관련성이 높은 사용자에게 광고를 타깃으로 하는 것을 도울 수 있습니다. AI는 고객의 인구통계, 행동, 관심사에 대한 데이터를 분석해 키워드, 시청자, 위치 등 최고의 광고 타겟팅 옵션을 제안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클릭률이 높아지고 비용이 절감되며 광고 캠페인이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AI를 사용한 마케팅사업의 전망 및 현재 적용하고있는 예시 3가지
-AI는 이미 마케팅 업계를 변혁하고 있으며, 그 영향은 향후 몇 년 동안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분석하고 개인화된 콘텐츠를 생성하며 실시간 고객 지원을 제공하는 능력으로 AI는 기업의 마케팅 노력을 최적화하고 고객 경험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AI 기술의 진화와 고도화가 이어지면서 예측 모델링, 음성 어시스턴트, 증강현실 등 마케팅 분야에서 더욱 혁신적인 애플리케이션이 등장할 것으로 기대할 수 있습니다. AI를 마케팅 전략에 접목하는 기업은 빠르게 진화하는 시장에서 경쟁하고 최고의 고객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더 나은 위치에 놓일 것입니다.
3가지 응용 프로그램 케이스입니다.
Starbucks: Starbucks는 AI를 탑재한 챗봇을 사용하여 실시간 고객 지원을 제공하고 자사의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질문에 답변합니다. 챗봇은 자연어 처리를 이용하여 고객의 문의를 이해하고 대응하며 심리스하고 효율적인 고객 경험을 제공합니다. 고객센터를 통해 고객들의 니즈를 파악하고 정보를 수집하는 능력또한 있습니다. 보다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여 추후 고객들의 재방문을 이끌어내고 또한 수집한 정보를 통해 메뉴개발이나 앱사용에서의 사용감개선, UI변경등 고객들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코카콜라: 코카콜라는 고객 데이터를 분석하고 개별 고객에 대한 마케팅 메시지를 맞춤화하여 마케팅 활동을 개인화하기 위해 AI를 사용합니다. AI를 이용하여 고객의 행동과 취향을 예측함으로써 코카콜라는 타겟층에 공감하는 개인화된 캠페인을 만들 수 있습니다. 맞춤화된 마케팅은 고객들에게 보다 효과적으로 공감을 일으키고 코카콜라라는 브랜드의 이미지를 고객들에게 홍보효과를 누리고 있습니다.
세포라: Sephora는 AI를 이용하여 고객에게 개인화된 제품 추천을 제공합니다. Sephora의 AI 탑재 시스템은 피부색, 피부형, 이전 구매에 대한 고객 데이터를 분석하여 개별 고객의 요구와 취향에 맞는 제품을 추천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미용 소매업체의 고객 로열티가 높아지고 매출이 증가했습니다. 고객들의 니즈를 파악하는것은 마케팅의 기본이지만 방대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정리하는것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하지만 AI를 이용하면 방대한 양의 데이터도 매우 빠르고 정확하게 정리할 수 있고 시시각각 변하는 트랜드에 대응하여 고개들에게 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는것은 업계에서 보다 높은 경쟁력을 가지게 된다는 뜻입니다.
마무리
오늘은 AI를 마케팅에 어떻게 적용시키고 활용해야하는지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이것을 어떻게 적용시키고 활요할지는 무궁무진하니 제 글을 참고하여 당신의 사업을 발전시키는데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AI는 활용성이 무궁무진한 넓은 바다와 같습니다. 바이럴 마케팅, 소셜미디어 마케팅, 플랫폼 마케팅 등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다른 방법으로도 충분히 효과적으로 마케팅을 할 수 있는것을 알려드리고 싶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살아가는데 있어서 AI와 같은 생소한 문물을 접했을 때, 받아들이는것이 쉽진 않지만 끈임없이 공부해서 자신의 무기를 삼으면 다른 사람들과의 차별성으로 보다 앞서 나가는 사람이 되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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